뉴티씨



  • HOME
  • 고객지원
  • 자주하는 질문

 
GPS에 관하여
 글쓴이 : 관리자
작성일 : 13-04-08 18:20
조회 : 2,107  

1. 설명

GPS는 민간용으로 제작된 것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입니다.
원래 100m 정도의 오차율을 가지고 설계된 위치 판단용 위성수신장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보정 없이 사용하면, 100m 정도의 오차는 날수 있습니다.
90년대 초반에 시판되기 시작한 GPS는 최초에는 수신장비도 셋탑 2개 정도의 크기로 크고, 계산도 많이 해줘야 했습니다.  위성 갯수도 3-4개밖에 안잡히고 그랬죠. 

당시에 프로그램은 주로 C를 이용하여 DOS에서 비트 프로그래밍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수신 안테나도 감도가 떨어져서, 매우 큰 것이 필요했습니다.

최근에는 본사에서 판매중인 GPS 모듈등과 같이 크기도 매우 작아지고,수신율도 좋아져서, 많이 소형화되고 안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판매되고 나서 최초에 사용시에 전원을 넣고 GPS 수신이 가능한 장소에서  1시간 정도는 켜 놓은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스트 당시에 있던 데이터가 남아서, 그 위치로 나올 가능성이 있고, 오차율도 줄어들지 않아서,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한 번 제대로 데이터를 잡게 되면, 그 이후로는 1분 ~ 5분 이내에 빠르게 잡힙니다.
수초~ 수십초 등으로 좀 더 빠르게 잡으려면, 슈퍼커패시터나 소형 전지등을 내장하면 좋습니다만, 비용 관계 문제로 일반 모듈들은 내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사의 GPS 모듈은 이 부분이 내장되어 있고 빠른 TTFF 기능이 내장되어, Open된 탁 트인 하늘을 가진 곳에서는 HOT Start 1초, WARM 및Cold Start 29초 이내입니다.
또한, LNA와 SAW 필터 및 패치 안테나 등을 내장하고 있어서, 외부에서5m 정도의 위치 오차율로 수정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이론적이며, 실제로는 20-30m 정도 될 겁니다.

 

2. 위치 보정 방법

2.1 DGPS를 사용하는 방법
DGPS와 같이 Differential GPS로, 아는 위치에 GPS 서버 한대를 설치해 놓고, 그 좌표를 수정한 오차 값을 매번 확인한 후, 사용자가 쓰는 GPS가 있는 곳에서는 이 DGPS 서버에서 오차값을 받아와서, 사용자GPS의 데이터 값과 빼거나 더해서 보정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통신 수단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2 네비게이션과 같이 길이 있는 위치를 아는 경우
길을 벗어나서 차가 달릴 수는 없는 것이고, 큰 길에서 곁길로 갑자기 벗어날 수없는 것이므로, 이러한 것들을 활용하여, 현재 위치를 고수하면서, 선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위치를 보정합니다.

맵 데이터를 활용하여 위치를 보정하는 방법으로 이는 통신 수단이별도로 없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SB to Serial을 사용하는 GPSSUIT + GPS 이렇게 PC와 연결하면, PC에서 USB to Serial로 인식하여야 하는 데, 시리얼 마우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반드시 usb to Serial로 인식하여 데이터로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GPSSUIT만 꽂고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주고,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 지 확인 후에 GPS를 꽂아써야 하겠습니다.


본사 gps 를 설치한 pc중 일부가 마우스처럼 막 이상하게 동작할수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다시 정리해드리죠.

1. 우선 gpssuit를 꽂고 장치관리자에서 포트 쪽에 usb serial port(com3) 이런식으로 드라이버가 잘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2. GPS를 gpssuit에 꽂습니다. 이때 마우스가 이상동작을 시작할겁니다. 우선gps를 gpssuit에서 조심스레 뺍니다.장치관리자의 마우스 쪽에보면 시리얼마우스 라고 잡혔을겁니다.


3. 시리얼마우스를 오른쪽 클릭해서 사용안함으로 바꾸고 삭제합니다.

4. Gps를 다시 연결해 사용합니다.

    이제 정상일겁니다.


참고하세요.